언론보도

여러 매체에 소개된 변한의원 소식입니다.

HOMEHOME> 커뮤니티> 언론보도


[스포츠한국] 대뇌반구 통합치료 통한 ‘틱장애 개선 가능성’ 국내 첫 확인     2013-08-09
- 뇌균형 운동치료센터 밸런스브레인-편두리 뇌균형 연구소 공동 연구

일명 HIT프로그램이라고 하는 운동치료법인 대뇌반구 통합치료(Hemispheric Intergration Therapy, HIT)를 통한 틱장애 개선 가능성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확인됐다.

뇌균형 운동치료센터 ‘밸런스브레인’과 편두리 뇌균형 연구소가 공동으로 2009년 1월부터 2012년 10월까지 틱장애와 뚜렛증후군을 가진 환자 76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다. 3개월간 대뇌반구 통합치료를 사용한 결과, 예일 틱 증상 평가척도(Yale Global Tic Severity Scale, YGTSS)가 감소돼 틱증상이 개선됨을 보였다.

대뇌반구 통합치료는 조지아주 라이프대학 의학센터의 캐릭(Carrick) 박사의 뇌기능신경학(Functional Neurology)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약물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미국, 일본, 유럽, 호주 등 선진국에서는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생소한 대체의학이다.

이번 연구는 그간 약물을 통한 치료 외엔 검증된 방법이 없어 치료의 폭이 좁았던 틱장애의 새로운 치료법의 가능성을 확인했다는 측면에서 의학적으로 의미가 있다.

편두리 뇌균형 연구소 장원웅 연구소장은 “HIT프로그램은 대뇌반구와 대뇌반구 안의 기능들이 어떻게 균형이 깨어졌는지를 파악한 후 기능이 떨어진 부위를 감각 훈련법, 신체훈련법, 학습관련 훈련법을 통해 중점적으로 발달시키는 방법이다”라고 말했다.

틱장애는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반복적이고 비율동적인 행동이나 의미를 가지지 않는 행동을 되풀이하는 증상을 보이는 질환으로 소아 청소년 시기에 많이 나타난다. 국내에서도 연평균 4.9%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틱장애는 기저핵의 운동미세조절과 억제 기능의 이상으로 오는 뇌의 기능성 질환이다. 기저핵은 들어오는 정보의 양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데 기저핵의 이상으로 정보의 양을 조절하지 못해 음성이나 운동으로 증상이 나타난다.

밸런스브레인 변기원 원장은 “틱장애를 겪는 아동의 대부분이 성장하면서 증상이 사라질 수 있지만 자칫 방치해 성인으로 이어지면 개선효과가 떨어진다”며, “부모님이 인식할 정도의 증상을 가지고 있는 아동이라면 빠른 치료를 받는 것이 효과적이다”라고 말했다.


7월 29일 기사
출처 : http://sports.hankooki.com/lpage/life/201307/sp2013072916250695530.htm

변한의원 간편 상담 * 월요일, 일요일, 공휴일에는 카카오톡으로 문의주세요

이름 연락처

내용

스팸차단코드 TE37P 옆의 글자를 그대로 입력해주세요.

간편상담

변한의원 고객상담전화

02-552-7300

진료시간 안내

화~금AM 10:00 ~ PM 07:00

토요일AM 09:30 ~ PM 02:30
(점심시간 없이)

점심시간PM 01:00 ~ PM 02:00

※ 매주 월요일, 일요일, 공휴일 휴진

달라진분들의 리얼후기 카카오톡 친구 추가

Copyright ©2016 Byun's Korean Medicine Clini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