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왓처데일리] 스마트폰 사용 아이들 뇌균형에 치명적
2013-01-15
스마트폰 사용이 아이들의 균형적인 두뇌발달에 치명적인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12일 방송된 KBS2TV‘위기탈출 넘버원’에서는 비비탄총, 자석, 스마트폰을 위험한 장남감으로 꼽았다. 특히 스마트폰은 과도하게 사용할 경우 아이들의 정서적 발달과 두뇌 발달을 방해한다고 소개되었다.
서울성모병원 김대진 교수, 밸런스브레인 센터 변기원 대표원장 등 전문가들의 설명에 따르면 스마트폰의 일방적이고 반복적인 자극은 좌뇌만을 자극해 상대적으로 우뇌의 기능이 떨어진다고 한다. 이는 우뇌가 관장하는 집중력, 사회성, 공간지각 능력, 문장이해력 등의 기능이 떨어지는 것을 뜻하고 나아가 좌, 우뇌가 고르게 발달하지 못해 균형이 깨지면 입력되는 정보처리에 있어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스마트폰에 중독이 된 뇌는 일반적인 자극에는 반응을 하지 않고 강렬한 자극에만 반응하는 일명 ‘팝콘브레인’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아 주의해야 한다.
최근에는 어린 아기들까지 스마트폰 사용을 하는 경우가 많아 유아스마트폰증후군 이라는 신종 증후군까지 생겼다. 이 증후군은 초기에는 주의가 산만하거나 물건에 집착하는 행동 또는 또래에 비해 말이 늦게 되며, 지속적으로 진행될 경우 ADHD, 틱장애 등의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러한 증상을 막기 위해서는 0~2세 아이에게는 절대 스마트폰을 주는 것을 금하는 것을 전문가들은 권한다. 성장기 학생들도 하루 30분 이라는 시간을 정해놓고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아이들의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부모님들이 옆에서 대화를 유도해 관심을 돌리는 것이 좋다. 스마트폰 사용 대신 자전거 타기, 등산, 배드민턴 등 대근육운동을 해주면 균형 잡힌 두뇌발달에 도움을 준다.
<밸런스브레인을 위한 레인보우스마트폰 사용 수칙>
1. 빨리 뺏으세요.
-유아기 아이가 스마트폰에 노출되는 것은 뇌불균형을 유발해 ADHD 등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아동기나 청소년기에도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학습의욕이 떨어질 뿐더러, 집중력에도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2. 주면 안돼요.
-우는 아이 달래는 방법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게되면 아이의 두뇌발달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특히 식당에서 아이가 보챈다고 스마트폰 주는 부모님들, 절대 안돼요. 또 아이 성적 올리겠다고 스마트폰 사주겠다는 약속, 절대 금물 입니다.
3. No스마트폰어플은 위험해요.
-스마트폰 게임에 빠진 아이들은 조금씩 더 큰 자극을 원하게 되며, 나중에는게임중독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요.
4. 초등학교까지는 자제해 주세요.
-스마트폰 사용으로 기대할 수 있는 교육적 효과는 없어요. 아이들은 통제력이 부족한 만큼 될 수 있는 한 늦게 스마트폰을 주세요.
5. 파란 하늘을 보여주세요.
-스마트폰에 의지하여 집 안에서 지내는 습관은 아이의 몸과 두뇌를 비활동적으로 만들고, 또래와 어울리지 못해 아이의 사회성이 떨어질 수 있어요. 스마트폰메신저으로 대화 하는 대신 얼굴을 마주보며 말하고, 스마트폰 검색 대신 사전을 찾아보는 습관을 들이세요.
6. 남들의 시선 중요하지 않아요.
-옆 집 철수가 교육용 어플을 잘 다루는 것이 부럽다고요? 스마트폰어플은 대부분이 게임하고 똑같아요. 창의적인 아이로 성장시키고 싶으시다면 스마트폰 사용을 제한하세요.
7. 보여 주지 마세요.
-아이들은 부모님을 따라합니다. 아이를 위해서라도 집 안에서는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주지 마세요. 부득이한 경우는 아이가 보지 못하는 곳에서 사용하세요. 혹시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다면 아이나 부모가 모두 집에 들어오면 스마트폰을 한 곳에 모아두세요. 습관적인 사용을 줄일 수 있어요.
도움말: 밸런스브레인 센터 변기원 원장
기사출처 : http://www.watcherdaily.com/news/view.html?section=1&category=90&no=19004